저는 몇 년 전에 사랑니로 굉장히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위아래 3군데 정도 사랑니가 자란 상태인데 그중에서 1개의 사랑니가 썩기 시작하면서 굉장한 통증에 시달린 적이 있었죠. 그때는 치아가 너무 아파서 타이레놀을 밤낮으로 먹었음에도 진통이 가시질 않아서 근처에 있는 치과에 가서 어금니를 발치를 했는데요.
다행히도 저는 매복 사랑니 형태로 자라지는 않아서 어금니 발치 통증은 거의 없었습니다. 사람들마다 사랑니의 자라는 모양이 전부 다 다르기 때문에 통증에서는 심하다 약하다 정의를 내릴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만 실제로 경험한 사람들이 쓴 글이나 지인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는 정도가 될 것 같은데요... 자 그럼 사랑니를 발치 후에 주의사항과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의 형태
사랑니는 윗 사랑니와 아랫 사랑니로 나뉩니다. 윗 사랑니는 대체적으로 일자로 자라기 때문에 발취를 한다고 해도 그렇게 큰 진통도 없을뿐더러 굉장히 빠른 시간 내에 발치가 끝나게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아랫 사랑니입니다. 아랫 사랑니는 통계적으로 약 80%가 매복의 형태로 나기 때문에 발치하는데 굉장한 고통에 시달려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잇몸을 칼로 째고 치아를 부수면서 빼야 하는 큰 수술이 되기도 하지요.
잇몸에는 인간의 신체 중에서 신경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아랫 사랑니가 매복 사랑니 형태로 자란다면 어금니 발치 통증은 꽤 심할 수도 있는데요... 그럼 주의사항과 통증에 질문 형태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술이 무서워요.. 수술 전에 마취는 아프나요??
제가 경험했던 수술 전 마취는 전혀 아프지 않았습니다. 수술 전에 저는 딸기향으로 된 마취제를 잇몸에 발랐는데 그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니 점점 잇몸에 감각이 둔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 이후에 잇몸에 마취 주사를 찔러 넣었는데 전혀 고통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사랑니를 한방에 뽑을 때는 신경 끊어지는 소리가 귀로 들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고통과 통증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아마도 윗 사랑니를 발치해서 그런 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수술 후 통증은 언제 시작되나요?
보통 아랫니 발치를 했을 때는 3~4시간 후부터 마취가 풀리면서 진통이 시작됩니다. 보통은 1~3일 정도의 진통이 유지되며 심한 경우에는 5~7일까지도 진통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또한 수술시간이 길어질 수 있는데 수술 시에는 입을 벌리는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턱이 뻐근하다거나 얼얼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이 끝나고 퇴원할 때는 처방전에 진통제를 처방해 주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잇몸을 째는 큰 수술로 이어진다면 진통제를 먹어도 밤새 잠을 못 이루는 경우도 생깁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1. 술을 절대 마시지 말 것
사랑니를 발치하면 염증 상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회복 과정에서 알코올이 들어가면 염증이 덧날 수 있기 때문에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도 최소 1주일 정도는 금주를 하시는 것이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 담배를 피우지 말 것
담배는 잇몸 회복 과정에서 술 보다 더 안 좋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입 안에 연기를 머금게 되는데 그때 담배의 연기가 잇몸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하고 회복시간을 더디게 한다고 하니 이 같은 경우에는 약 1주일 정도는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빨대를 사용하지 말고 침을 함부로 뱉지 말 것
사랑니가 매복 사랑니 형태로 자라서 발치를 하게 되면 잇몸을 열어야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실밥으로 잇몸을 꼬매 놓는데 이럴 때 빨대로 물이나 음료, 커피 등을 마시게 되면 입안에 강한 압력 때문에 실밥이 터지거나 상처가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침을 뱉을 때도 압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침을 뱉어야 한다면 최대한 살살 뱉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술 잇몸 반대쪽으로 음식 씹어먹기
수술 후에는 최대한 죽같이 금방 삼킬 수 있는 것을 드시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어금니 발치 통증과 음식을 먹는 과정에서 음식 찌꺼기가 치아 사이나 수술한 부분에 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회복하는 과정에서는 언제든지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죽으로 된 형태의 밥이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병원에 내원할 때 염증 검사받기
똑같은 조건에서 발치를 한다고 해도 몸에 영향을 미치는 건 사람마다 각각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 방문하시게 되면 치과 의사 선생님께 반드시 염증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시고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사랑니 발치 후에 주의사항과 통증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매복 사랑니라도 해도 통증이 없어가 썩지 않고 생활에 큰 지장이 없으면 굳이 뽑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매복니가 있으신 분들은 통증이 없다고 해도 한번 치과에 내원하셔서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효능과 보관하는법 (43) | 2020.11.03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