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빠르고 간단하게)

by 부지런해야잘산다. 2020. 11. 11.
반응형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은 전자 업무를 자주 봅니다. 집에서 인터넷으로 은행에 있는 잔고를 확인할 때나 기타 업무를 볼 때 또는 개인 정보가 담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같은 공문서를 발급받을 때에도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죠. 공인인증서는 각 은행기관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4,400원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보통은 1년에 한 번씩 갱신을 해줘야 하며 분실했을 때에는 무료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집에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이나 USB에 꼭 공인인증서를 넣어서 다니시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인증서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살펴보면서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목차

1. 공인인증서란?
2.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1. 공인인증서란?

 

금융결제원(yessign)에서 말하고 있는 공인인증서의 뜻은 온라인에서 발생되는 모든 전자거래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인감증명서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개인의 서명과 인감도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전자서명이 특정인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여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전자적 정보를 말하며, 공인인증기관(금융권, 은행 등)이 발급하는 인증서를 공인인증서라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거래 당사자(본인)의 신원 확인을 위해 필요한 것이며, X.509 V3를 기반으로 한 인증서를 생성하여 문서의 위조 및 방지, 거래사실의 부인 방지 등의 기능을 가지고 안전한 거래를 보장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공인인증서입니다. 

 

2.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공인인증서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 신협 등 금융기관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농협에서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안카드가 필요하므로 없으신 분들은 각 해당 은행에서 발급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먼저 농협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좌측 상단에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좌측에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ID, 주민등록번호, 인증서 구분에서 발급받고자 하는 종류의 인증서를 선택해 주신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약관 동의 전체를 체크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3번째 구간부터는 개인 정보 확인을 위한 절차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또한 본인 명의의 핸드폰을 확인하기 위해 이용약관에 동의해 주시고 통신사, 휴대폰 번호, 휴대폰 인증번호까지 전부 입력하신 후 보안카드에 있는 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면

마지막으로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는 발급받을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해 주셔야 하는데요. USB를 선택하여 발급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식 디스크에 체크해주시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인증서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신중히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암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추천 포스팅

 

2020/11/10 - [생활지식] - 현금영수증 조회(사용내역, 국세청 홈택스)

2020/11/09 - [생활지식]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정부 24, PDF, 구글 드라이브)

2020/11/02 - [생활지식] - 국세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홈택스에서)

2020/10/06 - [생활지식] -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 민원 24(PDF)

반응형

댓글